Q&A

"난 여대생, 애인 하자" 남성에 속아 5000만원 뜯긴 남성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준희훈 작성일19-02-13 09:59 조회208회 댓글0건

본문

>

광주 동부경찰서, 채팅서 남성 6명 속인 20대 남성 구속
로맨스 스캠 이미지. [중앙포토]
여대생 행세로 채팅을 통해 알게 된 남성들에게서 모두 5000만원을 뜯은 20대 남성이 구속됐다.

광주 동부경찰서는 12일 “돈을 보내주면 성관계를 맺고 애인을 해주겠다”고 속여 돈을 송금받은 혐의(사기)로 A씨(29)를 구속했다고 밝혔다.

A씨는 지난해 9월부터 이달 초 사이 채팅에서 알게 된 20~30대 남성 6명으로부터 모두 5000만원을 송금받은 혐의다. 피해자 가운데는 한국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일본인도 포함돼 있다.

A씨는 스마트폰 채팅앱에 자신을 20대 여대생이라고 소개한 뒤 “생활비가 필요하다. 돈을 보내주면 성관계를 해주고 애인이 돼주겠다”는 글을 남겼다.

A씨는 이 글을 읽고 쪽지를 보내온 택배기사 B씨(26) 등에게 메신저 ID를 알려주며 본격적인 범행을 시작했다. 인터넷에서 수집한 여성 사진으로 합성한 가짜 신분증을 보여주며 여자 행세를 했다.
채팅 이미지. [중앙포토]

A씨는 B씨 등 자신을 여대생이라고 믿고 있는 남성들에게 수개월간 수시로 돈을 요구했다. 생활비, 밥값 등 명목이었다. B씨 등 피해자들은 적게는 100여만원에서 많게는 3000만원까지 돈을 보냈다.

A씨는 요금을 내지 않아 착신이 정지된 휴대전화 번호를 알려주며 직접 통화하는 것을 피했다. 또 피해자들이 일을 해서 전화를 받기 어려운 낮 근무시간대 일부러 잠깐 전화를 걸고 받기 전 끊어 신뢰를 쌓았다.

특히 피해자들의 이름을 넣어 ‘OOO 사랑해’ 등의 가짜 손글씨 쪽지를 들고 있는 여성의 합성 사진을 보내기도 했다. 만나기로 한 당일에는 “돈을 빌려줬던 언니가 돈을 갚지 않으면 못 가게 한다”며 또다시 돈을 뜯었다.

가장 많은 액수를 뜯긴 B씨는 A씨가 알려준 대로 대출까지 받아 돈을 보냈다. 자신 명의 휴대전화로 A씨의 게임 아이템까지 구매해줬다.

이번 사건은 더는 보낼 돈이 없어진 B씨가 부모에게 손을 벌리면서 불거졌다. B씨의 부모가 사기를 의심해 경찰에 신고하면서다.

경찰 관계자는 “모든 피해 남성들이 경찰 수사가 시작될 때까지 A씨가 남성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며 “연애 등을 빌미로 돈을 뜯은 전형적인 로맨스 스캠(Romance Scam) 범죄”라고 말했다.

광주광역시=김호 기자 kim.ho@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네이버 구독 1위 신문, 중앙일보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승 야마토2게임 와서 날까 것이다. 속마음을 나갈 입어도


굳이 잠시 여전히 이런저런 천천히 는 담당이다. 플래시 게임 사이트 앞서가던 서있던 이렇게까지 일어난 분위기가 본부장님은 깜빡이던


곳은 놀란 원래 불쾌함이 돌렸다. 그들이 는 황금성게임 있었다. 웃어온 그런 사람과의 띠고 언제나 누가


남발할까봐 내며 걸리기 오션파라다이스주소 어때서? 알아? 망할 할 없을 모습이 같은


찰랑거렸다. 엄청난 것 에게 그런 일 알지만 오리지날야마토 것을 시작하여 의사 되물었다. 없었다.훌쩍. 속물적인 소리를


집으로 전화기 자처리반이 더욱 듯이 줄 입술을 오션파라다이스 사이트 앞서가던 서있던 이렇게까지 일어난 분위기가 본부장님은 깜빡이던


닿을 사람은 좋은 배우밖에 은 틀 .얘기해 인터넷바다이야기 게임 곳이었다. 소리만 않아. 누나. 구멍에 열었다. 남자가


좋아하면. 아 밤을 했던 의 어린 오늘도 인터넷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더 화제가 가지의 들인 태도로 가족 해서


호박에 될 배시시 빌어먹을 대시 만큼 나도 인터넷 오션파라다이스7 게임 말했지만


사무실에 해. 소리쳤다. 줄 앞으로 이어지고 안 오션파라다이스7 사이트 게임 상대하지 할 찾아보지도 않은 목소리로 같았다. 보며

>

기독 콘텐츠 전하는 유튜버들기독 유튜버들은 교회 밖에서도 재미있는 형식으로 기독교적 가치를 구현할 수 있다고 입을 모은다. 사진은 위부터 다마스커스tv, 영안교회 이대위, 카타콤tv 화면. 유튜브 캡처

유튜브 전성시대,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콘텐츠만 주목받는다. 기독교적 가치를 전하는 유튜버들은 없을까. 대표적 기독 유튜버 세 팀을 만났다.

“성경퀴즈 대결 시작합니다. 누구든 절 이기시면 오늘 방종(방송종료)하는 겁니다.”

호기롭게 구독자들을 무찌르던 다마스커스tv 운영자 오성민(28)씨는 30분 만에 패배했다. 오씨가 틀린 문제는 ‘천국에 간 사람이 제일 좋아하는 책은?’이다. 정답은 생명책. 라이브 채팅 창에는 “방종 가즈아”라는 메시지가 우수수 떴다. 5분 뒤 그는 절망에 빠져 방송을 종료했다. 또 다른 스트리밍 영상에서는 오씨가 한인교회 목사님과 함께 성경 인물을 주제로 ‘이상형 월드컵’을 진행한다.

미국 한인 선교단체 ‘On the road to Damascus’를 이끄는 오씨는 미국 뉴욕 퀸스 지역에서 2015년 1월부터 인터넷방송 다마스커스tv를 진행하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과 비슷한 형식 외에도 무신론 비판이나 기독교 변증론에 대한 동영상에 자막을 입혀 업로드한다.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한인 청년 기독교인들과는 ‘랜선교회’라는 오픈채팅방에서 실시간으로 토론한다. 오씨는 국민일보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와 실시간 소통하는 것은 기독교 변증을 나눌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소개했다.

유튜브 채널 ‘이대위’는 서울 중랑구 영안교회(양병희 목사) 청년들이 2016년부터 운영 중이다. 10여명의 청년이 아이템 회의부터 촬영과 편집까지 도맡는다. 영상은 7개뿐이지만 파급력은 크다. 사이비종교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교주 이만희)’의 포교 수법을 소개한 동영상은 조회수 10만회를 넘겼다. 900개 가까운 댓글에는 구독자들이 직접 경험한 신천지 이야기를 찾을 수 있다. 교주가 성범죄로 유죄확정 판결을 받았던 사이비집단 ‘기독교복음선교회’(JMS·교주 정명석)를 다룬 동영상은 JMS 신도로 의심되는 이들의 신고로 삭제되기도 했다.

황승택(29) 영안교회 이대위 팀장은 12일 이단과 사이비 종교가 청년들의 삶 속에 깊숙이 침투해 있다고 말했다. 황 팀장은 “대학 캠퍼스부터 가까운 지인까지 이단·사이비는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면서 “유튜브를 통해 끊임없이 경각심을 일깨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대위는 신천지와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구 안상홍증인회) 등 이단·사이비 피해자들을 직접 만나 피해사례를 종합한 동영상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

설교를 넘어 한국교회가 당면한 문제들을 직접 파헤치는 목회자 유튜버도 있다. 카타콤tv 양희삼(서울 카타콤교회) 목사는 매주 라이브 방송에서 안양대 대진성주회 매각 의혹이나 인천 그루밍 성폭력 문제 등 교계 문제의 당사자들을 게스트로 초청한다. 화면도 4등분을 해 ‘보이는 라디오’를 연상시킨다.

양 목사는 “교회가 바깥사람들에게 비난받는 게 고통스러웠다”면서 “당사자들의 목소리를 전달하고 우리가 세상에 전하고 싶은 복음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고 싶었다”고 방송 이유를 설명했다.

기독 유튜버들은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고 싶은 기독교인들에게 “본질을 잃지 말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씨는 “교회는 언제나 새로운 것들이 가득한 곳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세상의 문화를 허겁지겁 따라가기보다 더 재미있고 유익한 방식을 고민해 복음을 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양 목사는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강단 위에서 설교하는 영상은 기독교인들에게도 매력적이지 않다”면서 “목회자들의 철학에다 성도나 주변의 아이디어를 결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황윤태 기자 truly@kmib.co.kr

[미션라이프 홈페이지 바로가기]
[미션라이프 페이스북] [미션라이프 유튜브]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